시작하며
요즈음 식습관의 변화 등으로 인해 각종 성인병에 취약한 비만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비만을 벗어나기 위해서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는데 다이어트 식단의 구성을 보면 단백질의 섭취를 많이 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단백질은 다이어트와 근육을 키우기 위해 중요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강한 몸을 유지하면서 근육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백질 과다 섭취로 인한 변비 예방법
단백질 과다 섭취로 인해 체내에서 요소가 많이 배출되면 변비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체내에서 배출해야 할 요소의 양도 많아져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거든요. 이로 인해 대장에서 수분을 끌어오면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섭취할 때 충분한 수분을 함께 섭취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함께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하고 소화를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단백질 과다 섭취로 인한 신장 질환 예방법
단백질 과다 섭취로 인해 신장이 과도하게 운동하면 신장 기능이 저하될 수 있는데요. 단백질은 대사 과정에서 노폐물을 발생시키는데, 이 중 '질소산화물'은 신장에서 걸러냅니다. 그러나 단백질 과다 섭취로 인해 신장이 과도하게 일하면 노폐물을 처리하기 어려워집니다. 이로 인해 부종, 탁하고 거품 낀 소변, 불면, 식욕 감퇴, 피로감, 빈혈,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미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단백질 섭취량을 일반인의 60~70%로 줄여야 합니다.
단백질 과다 섭취로 인한 골다공증 예방법
단백질 과다 섭취는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는데요. 특히 다이어트를 위해 섭취하는 동물성 단백질인 육류는 몸 내에서 산성을 띠는 수소 이온을 생성합니다. 이때 몸은 산 농도를 조절하기 위해 뼈를 구성하는 칼슘을 방출합니다. 이로 인해 뼈 힘이 약해져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단백질 섭취량을 유지하고, 칼슘 섭취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식물성 단백질인 콩이나 두부 등을 다양하게 섭취하고, 칼슘이 풍부한 우유나 요구르트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이렇게 건강을 지키면서 근육을 키우는 방법으로 단백질 과다 섭취에 주의하며, 적정한 단백질 섭취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비, 신장 질환,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 균형 잡힌 식단과 적절한 운동을 실천해 보세요. 건강한 생활로 단백질의 효과를 최대한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인기글